티스토리 뷰

중년여성의 다이어트는 쉽지 않습니다. 우선 예전과 똑같이 먹는데 살이 찌고 특히나 복부에 살이 집중적으로 찌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중년의 다이어트는 조금은 달라야 하는데 어떻게 다른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년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
1. 복부비만
2.고지혈증
3. 고혈압, 고혈당

중년여성의 다이어트가 힘든 이유
1. 에스트로겐 감소
2. 세로토닌 수치 낮아짐
3. 코티졸 분비

 

중년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 

복부비만은 나잇살이라고 불리는 복부비만은 중년여성에게 있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고지혈증은 혈액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과다하게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고혈압과 고혈당도 중년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근력운동

 

 

 

중년여성의 다이어트가 힘든 이유

평생다이어트라는 말이 있을 만큼 여성에게 있어 다이어트는 큰 문제입니다. 그러나 중년이 되면 예전과 똑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찌고 운동을 해도 예전만큼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 1. 에스트로겐 감소

폐경이 되는 시기가 되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데 이때 여성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해도 예전처럼 잘 안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에스트로겐감소입니다. 

 

  • 2. 세로토닌의 수치 낮아짐

우울감과 깊은 연관이 있는 세로토닌의 수치가 감소하면 수면의 질도 나빠지고 우울하고 불안해지며 예민해집니다. 우울함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중년여성들은 결혼과 출산을 통해 아내와 엄마의 이름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3. 코티졸 분비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티졸은  식욕조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실수하는 것이 빵이나 떡, 밥 같은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되는데 가장 편한 것이 탄수화물 흡수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섭취가 세로토닌이 촉진되어 행복한 느낌을 주고 만족감으로 이어지지만 결로적으로는 많이 먹었다는 죄책감이 들기도 하고 지속적인 탄수화물섭취로 중독으로 이어지며 살이 찌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중년여성다이어트 힘든이유,방법

 

 

중년여성의 다이어트는 목적과 방법이 달라야 한다.

젊었을 때는 날씬한 몸을 만들기 위해 다하여트를 했다면 중년의 다이어트는 자신을 위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아름다움도 무척 중요한 부분이지만 건강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 1. 마음건강 

건강에는 몸건강도 있지만 마음의 건강도 있습니다. 호르몬결여로 생기는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동안신경 쓰지 못했던 내 마음건강을 위해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가족과 친구와 좋은 시간을 갖는 것도 좋고 취미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음이 즐거우면 먹는  즐거움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 2. 몸건강

근육을 만들어야 합니다. 중년이 되면 근육이 점점 빠지기 때문에 근육이  빠지는 속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할 때 유산소운동보다 근육운동을 해야 합니다. 긴 흐름으로 보고 몸이 다치지 않게 조심하면서 꾸준히 근육운동을 해야 합니다. 

 

 

중년여성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스스로 즐겁고 재미있는 삶을 만들어야 하며 근육운동으로 근육을 만들 수 있는 근육운동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