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공지능 AI의 등장으로 인공 지는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이나 메타에 관심도 높아지고 우리나라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도 시끌사끌 합니다.

뉴스에서도 ChatGPT에 대한 뉴스로 세상이 바뀐 것 처럼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일론머스크나 MS에서 12조를 투자했다는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애 서 이제 세상이 달라지는 건가 해서  반갑기도 하고 걱정돼도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ChatGPT 새로운 인공지능의 등장
ChatGPT 새로운 인공지능의 등장

ChatGPT검색엔진

결론부터 말하자면 실시간검색으로 질문자에게 답해주는 것은 아닙니다.지금 당장의 지식들을 모으고 분리하고 정리하는 데는 엄청난 시간이 들기 때문에 실시간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2021년까지의 기록으로 ChatGPT가 답을 해줍니다. 여기저기 흩어진 있는 글을 가지고 와서 짜깁기 하는 것은 아니고 제대로 된 글을 만들어 줍니다. 과거의 자료이지만 분명히 도움이 되고 편리하며 정확합니다. 

 

 

ChatGPT는 하나의 인격체처럼 질문에 답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답하는 것처럼 탁월하기 때문에 놀랍고 신기한 것은 사실입니다.

 

ChatGPT의 쓰임새

학습과제를 해야 하는 학생들이나 회의를 진행해야 하는 자료가 필요한 사람들이나 논문을 써야 하는 사람들에겐 희소식입니다.

 

그동안은 잘 모르는 것을 선생님이나 선배나 어른에게 물어봐야 했었고 책이나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자료를 찾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네이버나 구글에 물어보고 궁금하거나 알아야 하는 문제들을 해결했습니다. 과제나 회의자료 같은 것들은 검색엔진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ChatGPT의 등장으로 좀 더 전문적이고 좀 더 자연스럽고 좀 더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획기적이고 편리한 세상으로 한 발짝 나아간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ChatGPT 새로운 인공지능의 등장
ChatGPT 새로운 인공지능의 등장

ChatGPT가 유일뮤일한가

MS에서 내놓은 AI인 ChatGPT가 유일한 것인가?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이나 메타도 AI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이나 메타는 왜 세상에 내놓지 않고 있을까요? 

 

그것은 쉽게 생각할 문제는 아닙니다. AI가 하나의 인격체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발전하는 하는 모습을 보며 마냥 신기해 할 수만은 없습니다. 의식이 있는 사람처럼 반은하는 AI를 보고 일종의 걱정과 불안과 공포가 따라올 수 있습니다. 또한 정지적 문제 윤리적 종교적인 문제로 복잡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세상에 나오지 못했습니다.

 

ChatGPT는 나온 지 얼마 안 되었는대도  유료화가 되어 시장에 나와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ChatGPT는 유지하는데 엄청난 돈이 들기 때문에 유료화는 너무나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알파고가 나와 바둑천재인 이세돌은 이겼을 때 사람들은 충격에 빠졌습니다. 인공지능이 사람을 이겼다는 사실이 공포로 작용했기 때문에 기계가 사람을 지배해서 사람이 쓸모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걱정했습니다. 이번 ChatGPT의 등장도 그때와 마찬가지로 반가움과 동시에 걱정과 공포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구글 AI인 스페로우가 공개됩니다. 메타나 구글, 다음도 선점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알았던 검색엔진과 전혀 다른 인공지능들이 속속 등장하고 사람보다 더 똑똑하고 명확하게 질문에 답해주고 지식을 알려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와 함께 해왔던 인공지능 AI는 정확한 명령어와 발음이나 문장이 중요했기 때문에 명령할 때 불편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발음이 부정확해도 문장이 잘못돼도 스스로 알아듣고 제대로 말해주는 수준까지 와 있습니다. 

기술은 후퇴가 없습니다. 점점 앞으로 나아가는데 지금 시점에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되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